"너도 쉬 마려워?"…인간만 몰랐던 침팬지의 은밀한 신호
사람들 사이에서 누군가 하품을 하면 주변 사람들도 따라 하품을 하는 것처럼, 소변도 전염된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이러한 현상이 인간뿐 아니라 침팬지에게서도 발견되었다는 것이다.일본 교토대학교 연구팀은 최근 국제학술지 '커런트 바이올로지'에 발표한 논문에서 침팬지에게도 '전염성 배뇨' 현상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최초로 보고했다. 전염성 배뇨는 특정 개체의 배뇨 행동이 주변 개체들의 배뇨 행동을 유발하는 현상을 말한다.
연구팀은 일본 구마모토 야생동물 보호구역에 서식하는 침팬지 20마리를 대상으로 604시간 동안 관찰하며 1328건의 배뇨 행동을 기록했다. 분석 결과, 침팬지들은 예상보다 훨씬 동시다발적으로 소변을 보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다른 침팬지와 물리적으로 가까이 있을수록, 그리고 그 침팬지의 서열이 높을수록 따라서 소변을 볼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즉, 무리 내에서 서열이 낮은 침팬지는 우두머리 침팬지의 행동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며 따라 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전염성 배뇨' 현상은 하품 전염과 유사한 측면이 있지만, 사회적 친밀도와는 큰 관련성을 보이지 않았다는 점에서 차이를 나타냈다. 기존 연구에서 하품 전염은 친밀한 개체 사이에서 더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가 전염성 배뇨 현상을 처음으로 규명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고 강조했다. 또한, 침팬지의 전염성 배뇨는 단순한 모습 imitation을 넘어 집단 내 응집력 강화, 사회적 유대감 형성, 정보 전달 등 다양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가능성을 제시했다.
연구팀은 향후 추가 연구를 통해 전염성 배뇨의 구체적인 메커니즘을 밝혀내고, 침팬지 이외의 다른 동물들에게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 '57세' 최고령 쌍둥이 출산?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