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대출 3개월째 하락세 속 주.담.대출금리 7%

올해 들어 가계부채 증가세가 안정화 됐지만 채무불이행으로 이어질 수 있는 잠재적 위험요인이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금융업계에 따르면 주요 시중은행들은 추가금리를 인하해 대출금리 인상률을 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KB은행은 다음달 5일부터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 금리를 0.5%포인트 안팎으로 낮춘다. 이에 따라 주택담보대출(아파트담보, 신용등급 1등급, 대출기간 5년 이상)의 고정금리는 4.01~5.51%대에서 3.56~5.06%, 변동금리는 3.41~4.91%대에서 3.56~5.06% 로 각각 인하된다. 하나은행은 신용대출의 주력 상품인 하나원큐신용대출의 추가 금리도 1일보다 0.2%포인트 인하했다.

 

 

 

은행들이 연이어 가계대출 한도를 낮추는 이유는 가계대출 잔액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말 KB, 신한, 하나, NH농협 등 5대 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703조1937억원으로 지난해 1월 이후 3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하지만 대출금리는 여전히 치솟고 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2월 은행권 주택담보대출(신규거래 기준) 평균 금리는 연 3.88%로 4%에 근접해 8년 11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우리은행의 고정형(혼합) 모기지론 상품인 아파트론은 금리 상한선이 6%를 웃돌면서 대출금리 7% 시대가 현실화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온다. 특히 이창용 한은 총재 후보가 최근 가계대출 문제를 지적하면서 한은이 계속해서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또 다른 리스크 요인은 대출금리가 오르면 이자부담이 커지는 변동금리 가계대출 비중이 지난달 기준 76.5%라는 점이다.

 

 

 

특히 새 정부의 대출규제 완화가 한동안 억눌렸던 가계부채 증가세를 재점화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윤석열 당선인이 공약으로 내건 모기지인식비율(LTV) 완화가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총부채상환비율(DSR) 규제도 병행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그러나 이날 인수위는 "현재로서는 DSR 규제 완화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여행핫클립

공주 군밤, 태평양 건너 미국 입맛 홀린다

터 8일까지 열리는 '제9회 겨울공주 군밤축제' 기간에 맞춰 미국 뉴저지주와 뉴욕주에 위치한 대형 한인마트인 H마트 4곳에서 특별 행사를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는 공주 알밤의 우수성을 세계 시장에 알리고 수출 판로를 확대하기 위한 전략적인 시도로 평가된다.이번 미국 동시 개최 행사는 현지 소비자들에게 공주 알밤의 뛰어난 맛과 품질을 직접 경험하게 할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행사 기간 동안 H마트 매장 내에서는 고소하고 달콤한 공주 알밤 시식 행사가 운영되며,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한 군밤 굽기 시연과 군밤 껍질 까기 체험 등 다채로운 참여형 홍보·판촉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이를 통해 미국 소비자들은 공주 알밤을 더욱 친근하게 느끼고, 직접 조리하고 맛보는 즐거움을 통해 구매 욕구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특히 이번 행사에는 지난해 12월 미국으로 수출된 고맛나루 알밤 20톤이 활용되어 더욱 의미가 깊다. 공주시는 이번 현지 행사를 통해 미국 소비자들의 반응을 면밀히 살피고, 공주 알밤의 품질과 상품성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여 추가 수출 및 장기 거래 확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단순한 일회성 판촉을 넘어, 공주 알밤이 미국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는 중요한 과정이 될 것으로 보인다.최원철 공주시장은 이번 미국 동시 개최에 대해 "겨울공주 군밤축제를 미국에서 동시 개최하는 것은 공주 알밤의 우수성을 세계 시장에 알리는 매우 중요한 계기"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공주 알밤이 글로벌 명품 농특산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지역 농가 소득 증대와 수출 확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 시장은 "앞으로도 해외 판촉과 전략적인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공주가 대한민국 밤 산업을 선도하는 도시로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이며, 공주 알밤의 세계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공주시의 이번 과감한 해외 시장 개척 노력은 지역 특산물의 경쟁력을 높이고 농가 소득을 증대시키는 모범적인 사례가 될 것으로 주목된다. '겨울공주 군밤축제'가 국내를 넘어 세계인의 미각을 사로잡는 글로벌 축제로 발돋움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