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에 복지를 '연계'한 일본 농장의 사례

일본 시즈오카현의 쿄마루엔 농장의 13대 대표인 스즈키 아츠시는 누구나 와서 일할 수 있는 농장을 만들 생각을 하고 연령과 장애에 관계없이 누구나 일하는 농업 환경을 뜻하는 '유니버설 농업'을 농장에 적용했다.
쿄마루엔 농장은 1997년을 시작으로 장애인 직원을 고용하여 전체 직원의 4분의 1이 장애인이다. 장애인을 고용한 후로 작은 농장은 점점 성장해 연 매출 6억엔(한화 약 53억 4000만원)을 달성했다.
스즈키 대표는 처음 장애인을 고용할 당시의 일화를 회상했다. 장애인의 어머니가 찾아와 자녀에게 일을 하게 해달라고 부탁한 것이다. 급여도 받지 않겠다는 것에 처음에는 이해할 수 없었는데, 우선적으로 실습의 개념으로 받아주게 되었다.
우려와 달리 농장 분위기는 크게 달라졌다. 수작업의 비중이 큰 농업은 즐겁게 일하는 환경과 분위기일수록 능률이 커지는데, 장애인의 어려움을 돕기 위해 직원들이 합심하자 협동력이 향상되고 회사가 발전한 것이다. 그제야 대표는 장애인이 사회의 일원이 되길 바라는 어머니의 마음을 이해했고, 장애인의 특성을 농업에 적용해 활용하는 방안을 더 찾아나가기 시작했다.
스즈키 대표는 앞으로 장애인 외에도 90대 고령자를 고용할 예정이다. 고용으로 삶의 의미와 보람을 느낄 수 있다는 의미를 깨달았기 때문으로, 중증 장애인이나 고령자도 일할 수 있는 유니버설 농업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보게 된 것이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