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4년 중임제' 개헌 공약으로 대선판 흔든다..조기 개헌은 '거리두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차기 대선에서 '대통령 4년 중임제 개헌'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울 전망이다. 이는 우원식 국회의장이 제안한 '조기 대선 당일 권력 분산 개헌투표'와는 선을 긋는 행보로, 이 대표는 대선 과정에서 직접 권력구조 개편을 주도하며 국민의힘과 당내 비명(비이재명)계의 개헌론 압박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전략이다.

 

이 대표는 이미 2022년 대선에서도 4년 중임제 개헌을 공약하며 현직 대통령 임기 단축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이 대표 측 핵심 관계자는 "이 대표는 여전히 4년 중임제 개헌안을 선호하며, 대선 과정에서 적절한 시점에 공약으로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개헌 로드맵은 이미 마련됐으며, 4년 중임제 공약 후 국민 참여 기구를 통해 1~2년 내 단계적 개헌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최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도 4년 중임제 개헌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대통령에게도 중간 평가가 필요하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우 의장과의 비공개 회동에서 개헌 의제 전반에 대한 교감을 나누었으며, 국회 추천 총리제, 감사원의 국회 이관 등도 필요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개헌 시점에 대해서는 "대통령 재임 중에는 개헌 추진이 어렵다"며 사실상 조기 대선 외에는 개헌 투표가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발언에 당 지도부 의원들은 일제히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박찬대 원내대표는 "조기 대선 개헌에 대한 당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다"고 만류했고, 진성준 정책위의장은 "권력구조 개편은 블랙홀처럼 끌려 들어간다"고 우려했다. 조승래 수석대변인 역시 "지금은 내란 수습이 우선"이라며 반대 의견을 냈다.

 

결국 이 대표는 회의 공개 전환 후 권력구조 개편을 제외하고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계엄 요건 강화 등만 조기 대선 동시 추진 개헌 과제로 제시하며 한 발 물러섰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강성 지지층이 내란 종식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개헌 입장을 밝히기에는 시기상조"라며 "대선 국면에서 4년 중임제를 공약으로 제시하고 내년 지방선거에서 개헌 투표를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이처럼 이재명 대표는 '4년 중임제 개헌'을 대선 승리의 핵심 동력으로 삼고, 당내외 반발을 극복하며 개헌 논의를 주도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여행핫클립

설 연휴, 도심 속 웰니스 휴식을 원한다면 바로 '여기'

다. 웨스틴 서울 파르나스 역시 '웰니스'를 키워드로 내세우며, 휴식과 미식, 선물의 가치를 모두 담은 설 맞이 프로모션을 선보인다.이번 프로모션의 핵심은 객실 패키지 '풀 오브 포춘(Full of Fortune)'이다. 편안한 객실에서의 1박과 함께, 프리미엄 다이닝 레스토랑 '온:테이블'의 조식 뷔페 2인 이용권이 포함된다. 여기에 한국 전통미를 살린 수제 양갱 선물 세트를 보자기에 곱게 포장해 제공, 명절의 정취를 더했다. 2월 22일까지 예약 가능하며, 투숙 기간은 2월 13일부터 28일까지다.명절의 즐거움에서 미식을 빼놓을 수 없다. '온:테이블'에서는 파르나스 리워즈 회원을 대상으로 2월 말까지 뷔페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웰컴 디시로 제공되는 '고법불도장'과 '애사비 칵테일'은 새해의 건강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았다. 라운지 & 바 '더 로그'에서는 연휴 기간 브런치 코스를 매일 운영, 수비드 랍스터와 안심 스테이크 등 품격 있는 메뉴로 여유로운 시간을 선사한다.선물 준비의 고민을 덜어줄 다채로운 컬렉션도 눈길을 끈다. 라이프스타일 부티크 '에딧'에서는 수제 디저트부터 프리미엄 햄퍼 세트까지 다양한 구성의 선물 세트를 마련했다. 2월 18일까지는 전통의 멋을 살린 보자기 포장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어 선물의 가치를 한층 높여준다.프리미엄 와인 아카이브 '에피셀라'는 소믈리에가 엄선한 설 한정 선물 세트를 내놓았다. 친환경 와인부터 보르도 그랑 크뤼 등급의 명품 와인, 그리고 유기농 위스키와 스페인산 최고급 이베리코 초리조를 함께 구성한 세트까지 준비해 취향에 따른 폭넓은 선택이 가능하다.이번 웨스틴 서울 파르나스의 설 프로모션은 바쁜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이 명절 연휴를 이용해 몸과 마음의 균형을 되찾고, 활기차게 새해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