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라면과 해외 수출 라면의 차이점은?
신라면이 일본 판매용 제품에 비해 한국 판매용 제품의 내용물이 부실하다는 논란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다만 농심은 "현지 경쟁력 확보를 위한 결정으로, 일본 제품이 한국에 비해 비싼 편이다"라고 해명했다. 이런 농심의 전략이 마케팅의 차이가 맞다고 공감하는 경쟁사도 있었으나 논란은 쉽게 가시지 않았다. 이에 국내 인기 라면 10종 대상으로 해외 제품과의 차이점을 알아보았다. 대상으로 한 제품은 농심의 신라면(봉지), 짜파게티(봉지), 너구리(봉지), 육개장(컵), 오뚜기의 진라면 매운맛(봉지), 열라면(봉지), 삼양의 불닭볶음면(봉지), 삼양라면(봉지), 팔도의 팔도비빔면(봉지), 왕뚜껑(컵)이다.
신라면의 사례처럼 중량이 차이 나는 경우는 없었다. 삼양라면은 오히려 국내용 제품이 타국 제품에 비해 중량이 많았다. 중량에서 국내용 제품이 부실한 경우는 거의 없었으나, 성분이 다른 사례는 있었다. 바로 MSG(L-글루탐산나트륨)으로, 해외 판매용에는 첨가된 MSG가 국내 판매용 제품에는 빠져있었다.
이는 MSG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으로, 웰빙 트렌드가 유행한 2007년 당시 먹거리 고발 프로그램에서 MSG와 관련한 부정적인 정보를 방영하면서 정보가 일파만파 퍼졌기 때문이다. 다만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MSG가 안전하다고 평가했고,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도 안전을 인정했다. 그래도 이미 퍼져버린 불안에 판매해야 하는 입장상 MSG를 제외하게 된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 제품에서 MSG의 빈자리는 간장 베이스, 감칠맛 베이스, 간장 계열 원료가 대신 채우고 있다.
또, 국내 제품에는 삼양라면의 햄푸레이크처럼 육류 투입이 자유롭지만, 해외에서는 대부분 육류를 포함한 가공품의 반입을 금지하고 있으므로 해외 제품에서는 육류가 빠진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다만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치킨과 소고기 스톡에 한해 첨가가 허용되어 있어 이를 통해 대체했다"고 밝혔다.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


